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 CULTURE & HISTORY TRAVELING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 Culture & History Traveling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국보,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 Culture & History Traveling

Blog Article


사전 개혁으로 국가의 세수(稅收) 대상 토지가 확보됨으로써 국가 재정이 확충되고, 관료들에게도 경제적 급부로서 과전(科田)이 지급될 수 있었다. 공양왕 3년 전시과제도와 마찬가지로 수조지인 과전을 분급하는 과전법(科田法)이 공포되었다. 그러나 전시과제도 그대로 복구된 것은 아니었으니, 과전법의 수조지 분급 대상 지역은 경기지역에 한정되도록 축소되었고, 분급 대상도 대체로 현직 관리들을 중심으로 한 범위에 제한되었다. 춘화를 저급한 문화라고 무시만 할 수도 없는 것이 춘화가 예술적 가치가 없다고 비하하기도 하지만 춘화는 인류 역사에 엄청난 공헌을 한 것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18세기 조선통신사로 일본에 갔던 신유한은 일본의 이런 행태를 보고 엄청난 비난을 했는데 "짐승과 같을 정도로 남녀 간의 풍기가 굉장히 문란하며 사람마다 춘화를 지니고 다닐 정도다"라고 기록했다고 합니다. 남녀의 성기는 더 과감하고 생동감 있으며 과장되게 표현했기 때문에 적나라함에 있어서는 한국이든 중국이든 일본을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성종의 뒤를 이은 목종은 옷감을 화폐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금속 화폐의 사용을 장려하였어요. 그러나 금속 화폐의 사용이 불편하다는 백성의 원성이 높아졌어요. 결국 차(茶)나 술 또는 음식을 파는 상점에서는 철전만 사용하도록 하고, 일반 백성들의 거래에서는 철전이나 옷감 등도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하였어요. ‘칠곡 송림사 석조삼장보살좌상 및 목조시왕상 일괄’은 조각승들이 1665년(조선 현종 6)에 제작해 송림사 명부전에 봉안했다. 삼장보살은 천상(천장보살), 지상(지지보살), 지옥(지장보살)의 세계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조선시대 사찰에서 봉행한 천도재의 하나인 수륙재 내용의 일부를 형상화한 것이다.


그 결과 농민 생활이 곤궁해지고 국가 재정도 점점 어려워졌다. 조선왕조의 건국을 둘러싸고 고려 후기 사대부는 정치적 행보가 달랐다. 우리 나라 유학의 종장이라는 이색, 전죽교에서 맞아 죽은 정몽주, 이승인 등 많은 사대부들은 고려에 절의를 지켰다. 성씨 문중에서 흔히 자랑스런 조상으로 받드는 두문동 72현도 같은 길을 간 사람들이다.


현재 해인사가 보관중인 팔만대장경보다 200년 앞서 제작됐으며, 중국 북송의 개보칙판대장경(971~983)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 째로 간행한 한역대장경이다. 즉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몸과 입, 뜻으로 업을 쌓게 된다. 여기서 몸과 입이 범하는 업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뜻에 의한 업을 쌓지 말고 올바른 의식을 지니고 살아야 다음 세상에서 좋게 태어난다는 뜻이다. 심밀해탈대승경의 게송을 인용해 아다나식의 미세함에 대해 말하고 있다.


초, 중, 고등학교와 홈스쿨, 학원, 방과 후, 도서관, 박물관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갖은 고초와 죽을 위기를 넘겨가며, 성군으로서의 자질을 배워가는 현종(김동준)과, 곁에서 일종의 스승 역할을 해주는 강감찬(최수종)의 스토리가 주를 이룰 것 같네요. 여기에 국난 극복을 위해 거리낌없이 목숨을 내던졌던 영웅들, 양규(지승현)와 지채문(한재영), 김숙홍(캐스팅 미상)등의 모습도 잘 그려질 것 같습니다. 우선 캐스팅된 배우들을 기준으로 볼 때, 아마도 이야기는 현종 시대 이전부터 그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천추태후와 김치양의 이야기, 불우했던 현종의 어린 시절과 위기, 강조의 정변과 목종의 시해 등이 모두 묘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현재까지 공개된 KBS 드라마 고려거란전쟁(가제)의 기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로써 왜구들은 기세가 꺾이기 시작하였는데, 1389년(창왕 원년)에는 박위(朴葳)가 이끄는 고려군이 왜구의 소굴인 대마도(對馬島)를 정벌하였다. 당시의 상황에 대해 『고려사절요』에서는 “태조가 궁예의 교만함과 포학함을 보고는 다시 뜻을 변방에 두었다.”라고 기록하였다. 또한 세운 공에 비해 포상이 적다고 불평하는 부하들에게 “삼가하고 태만하지 말라. 오로지 힘을 합하고 다른 마음을 품지 않는다면 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균관에는 대성전과 동서무(東西廡)를 갖추고 있는데, 여기에는 공자와 중국의 유현(儒賢)들, 그리고 신라부터 조선까지 중요한 현인들을 모시고 있었다. 이곳은 조선의 국가이념이라 할 수 있는 유학을 발전시킨 인물들의 위패를 모신 공간으로 신성하게 여겨졌다.


이에 아이를 업고 취산(醉山) 북쪽 들로 가서 땅을 파니, 거기에서 갑자기 기이한 석종(石鐘)이 나왔다. 그들 내외는 놀라고 이상히 여겨 잠시 나무 위에 걸고 그 종을 쳐보았더니 그 소리가 은은하고 고왔다. 아내가 말하기를, “이 이상한 물건을 얻은 것은 아이의 복인것 같으니 도로 데리고 갑시다.”하니, 남편도 역시 그렇게 생각하여 아이를 업고 종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와, 종을 들보에 달고 두드리니 그 소리가 대궐에까지 들렸다.


옷감의 가치는 들어간 실의 양에 따라 결정되었으므로,  2승포나 3승포는 각기 정포 즉 5승포의  5분의 2 또는 5분의 3의  가치를 갖는 교환수단으로 만들어졌던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불량옷감의 사용이 유통질서에  커다란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었다. 일반인들의 경우 옷을 해입기 위해서서는 5승포 이상을 구했지만 보통의 상거래에서는 별다른 불편함 없이 2승포나 3승포를 사용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품질이 떨어지는 옷감의 출현은 상거래의 문란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업이 상당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표였다.


이외에도 고구려와 비슷하게 가야 사람들은 다양한 마구와 판갑을 만들어 사용했다. 이외에 경주에 있는 왕릉에서는 금관과 금제 장신구들이 출토되었는데, 이를 근거로 흉노족과 신라인 사이에 연관성을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금제 허리띠에 붙어있는 장신구들이 유목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신라 왕릉에서는 천마도가 그려진 말다래 등이 발견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현재 유일하게 현존하는 신라시대 회화이다. 우리나라의 불교는 중국의 승려와 인도의 승려로부터 거의 동시에 전래되었다.


고려는 개국 초, 각 지방호족에게 토성(土姓)을 나누어 주어 자기 지역을 다스리는 본관제를 시행했고, 지방관을 파견한 주현을 통해 다른 속현을 다스리는 독특한 지방 지배체제를 갖췄다. 고려는 전기에 노비안검법을 실시해 양인을 늘렸고, 과거제를 도입해 새로운 인재를 등용하면서 국가의 기틀을 다졌다. 하지만 후기 권문세족의 수탈이 극심해지면서 새로운 세력에게 왕조를 내줬다. 대한민국의 한국사 학계에서는 이 고려 시대를 중세로 보고 있다. 어느 지역에서든 문화가 형성되면서 수학이 발전하게 마련이다.

인천 오피 인천 op 인천 오피 인천op

Report this page